크게보기 작게보기
트위터페이스북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밴드 네이버블로그
강기정 "광주군공항 유치지역에 1조 지원"
"유치지역 미래산업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
2023년 06월 26일 15시 13분 입력

 

▲강기정 시장은 26일 광주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을 발표했다.사진=광주시

  

[한국투자유치신문] 강기정 시장은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광주군공항 유치지역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1조원(4508억원+알파(α))에 달하는 재원 지원, 유치지역 맞춤형 지역개발사업,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를 조성 방안 등을 밝혔다.

강 시장은 이날 "광주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해 전남도 김영록 지사님과 여러 지자체의 관심과 노력에 감사드린다"며 "군공항 유치지역과 광주시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먼저 재원지원 방안으로 "지역개발사업지원금은 당초 기부대 양여에 의한 차액으로 발표했던 4508억원에 광주시 재원을 추가해 1조원 규모를 조성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 시장은 "군공항 유치의향서가 제출되는 시점부터 햇빛연금, 스포츠아카데미, 항공정비(MRO)산단, 국제학교 등 구체적인 지역 맞춤형 사업은 유치희망지자체, 전라남도 및 중앙부처와 협의를 통한 추가 지역개발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또 유치지역이 확정되면 관련 내용을 특별법에 명시하고, 가구별·개인별 이주정착 특별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주택을 포함한 이주단지, 영외관사, 정주시설 등을 집적화시켜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소음 대책으로는 유치지역에 110만평의 소음완충구역을 추가로 확보하고, 훈련시간 및 비행경로 조정 등 국방부·공군본부와 협의해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강 시장은 "연간 5000여명이 교육을 받는 광주시공무원교육원을 유치지역에 신축하는 등 광주시 공공기관을 이전하고, 유치지역 생산 농수축산물 우선 구매 및 광주시 등에 전용 판매장을 설치하겠다"며 "광주시는 새로운 군공항 유치지역이 미래산업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남도, 중앙부처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권희진 기자 press80@daum.net